신규상장절차
  1. SPAC설립
  2. 상장예비심사청구
  3. 상장적격성인정
  4. 공모(IPO)
  5. 신규상장
  1. SPAC의 설립
    SPAC은 발기인(자기자본 1,000억원 이상 금융투자업자 1인 이상 포함)에 의해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됩니다. 정관작성, 임원선임 등 설립관련 실무절차는 발기인으로 참여한 금융투자업자의 주도하에 진행되며, 최종적으로 법인등기를 통해 SPAC의 설립이 완료됩니다.
    발기인은 설립 시 발행하는 주식을 인수, 대금을 납입하여 회사의 기초자본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때 금융투자업자로 하여금 SPAC 주식 등의 발행총액 중 5%이상을 소유하도록 하여 금융투자업자가 SPAC의 성공을 위해 책임을 지고 최선을 다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2. SPAC 신규상장 예비심사 청구
    증권시장에 신규상장 하고자 하는 SPAC은 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여 SPAC의 상장적격성 심사를 의뢰합니다.
    상장예비심사청구서 제출시에는 재무제표등 일반기업 심사서류 외에 공모전 주주등 보호예수 관련 서류, 자금예치계약서, 금융투자업자 소유주식 등의 발행총액 확인서, 공모전 주주등 의결권 관련 약정서, 채무증권 인수계약서 등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3. 예비심사 및 결과통보
    거래소는 SPAC의 계량적인 요건에 대한 심사와 함께 정관 필수기재사항, 투자자보호와 관련된 주요 계약내용 등에 대한 질적심사를 실시한 후 심사결과를 회사에 통보합니다. (SPAC 심사에 대한 상세한내용은 신규상장 - 상장심사 요건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공모(IPO) 및 신규상장신청
    상장예비심사결과 상장적격성이 인정된 SPAC은 IPO(공모)를 실시하고, 주식공모 완료일(주금 납입기일)까지 거래소에 주권 신규상장신청을 합니다.
  5. 신규상장
    거래소는 공모를 통해 주식의 분산이 충분히 이루어졌는지를 심사한 후 SPAC의 상장을 승인하며, 상장 이후에 투자자는 장내에서 SPAC 주권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문의
  • 상장제도팀 02-3774-8702
  • 상장제도팀 02-3774-9713